모바일 주메뉴

주요활동 소개

동맹수련활동

동맹수련은 흥사단의 독특한 훈련방법입니다.
단순한 수련이나 혼자 하는 수양이 아니라 높은 이상과목적을 가지고 공동의식의 형성을 목표로 하는 수련입니다.
흥사단의 대표적인 동맹수련활동으로는 월례회와 연례행사에 참여하는 활동이 있습니다.
또 전통적인 수련활동으로는 매월 정기등산을 포함하여 독서, 체조, 봉사활동 등이 있습니다.
동맹수련 프로그램은 시대사회적 요구에 따라 다양하게 개발됩니다.

3대 시민운동

민족통일운동
민주 평화통일, 민족의 화합을 기본 원칙으로 대학생 및 일반 시민에게 통일에 대한 이해와 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청소년들에게 통일에 대한 희망과 인식을 넓혀주는 활동을 전개합니다.
투명사회운동
우리 사회의 부정, 부패를 없애고 더불어 사는 정직하고 맑은 사회를 만들어갑니다.
특히, 대구에서는 2006년 11월 28일 창립한 대구투명사회협약실천협의회에 적극 참여해 투명하고 깨끗한 대구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교육운동
청소년단체의 선구로서 1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흥사단은 자라나는 청소년이 자신의 삶의 방향을 잡아가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운동

아카데미운동
1963년부터 청소년을 대상으로 도산 정신과 흥사단의 이념을 보급하는 아카데미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카데미운동은 21세기 한국사회를 이끌어갈 건전한 문화시민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청소년 사업
회원을 대상으로 한 아카데미운동뿐만 아니라 일반 청소년을 위한 건전한 여가활동과 다양한 수련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사회봉사의 가치관을 습득, 실천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운동

흥사단은 더불어 사는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위기와 기후보호를 위한 에너지절약교실, 재생가능에너지체험교육, 시민햇빛발전소운동 등의 활동, 녹색교통, 대중교통 중심의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폭력없는 사회만들기 국민운동 대구협의회, 대구에너지민연대, 대구통일교육협의회 등 다양한 연대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사회교육/출판/장학사업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강좌, 강연 등 다양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인재양성을 위하여 장학금을지급하고 있으며, 우강 선생 자료집, 국채보상운동 자료집 등을 출판 보급하고 있습니다.

QUICK MENU

TOP